병오년 새해에도 다수 기업의 총수는 각종 송사에 바쁠 것으로 보입니다. 새해 첫 ‘회장님 재판’은 1월 8일
2026. 1. 1.
회장님은 재판 중 … 새해에도 50여 건
병오년 새해에도 다수 기업의 총수는 각종 송사에 바쁠 것으로 보입니다. 새해 첫 ‘회장님 재판’은 1월 8일
Every Morning Catch Law, Lawcat
2026. 1. 2. 금
발행 법률신문 │ 편집 신나영·조한주 │ 디자인 차다현
75년 역사의 법률신문은 핵심 정보를 빠르고 친절하게 전달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법률신문의 뉴스레터는 2023년 3월 굿모닝로747로 시작해, 법먹다를 거쳐 굿모닝로캣으로 새롭게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회장님은 재판 중 … 새해에도 50여 건
병오년 새해에도 다수 기업의 총수는 각종 송사에 바쁠 것으로 보입니다. 새해 첫 ‘회장님 재판’은 1월 8일 진행될 예정인데, 이밖에 2026년에 ‘기업 총수’ 관련 재판이 50건 이상 잡혀 있습니다. 올해 진행될 기업 회장과 지배주주 등 관련 재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석연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부총리급)이 법률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란 세력에 대한 단죄는 철저해야 하지만, 사법개혁 논의와는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으며 “다수결이나 하위 입법으로 헌법 원칙을 훼손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논란이 된 법왜곡죄 추진에 대해서도 “문명국가의 수치”라고 했습니다.
“지난 몇 년간 변호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변호사 업계 내 경쟁이 치열해졌고, 각 변호사 개인의 프로보노 활동이 위축되고, 변호사단체의 우선 순위가 변화된 것도 사실이다. 서울변회장으로서 회원의 부담을 덜면서 프로보노 활동을 확장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많이 고민했고, 다음 세 방향을 정리했다.”